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여시재와 함께 해주십시오. 회원가입으로 여시재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 ChatGPT의 등장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의 발전이 그동안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혁명적 변화를 이끌 것이라 말한다. 이때 ‘혁명’의 의미를 여러분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국내 사회연결망 연구의 선구자인 사회학자 김용학 교수(전 연세대학교 총장)는 인공지능의 등장을 “문명혁명”이라고 칭한다. 최근 AI의 급격한 발전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가 기존 산업혁명의 범주를 크게 뛰어넘는 수준이며, AI와 인류가 공존해야 하는 ‘문명사적 변화’라는 의미에서다. 태재미래전략연구원에서는 특별기획 “AI와 문명혁명”을 통해 국내 대표 사회과학자 김용학 교수와 함께 두 편에 걸쳐 AI의 문명사적, 사회학적 의미를 밝혀보고자 한다.
2부에서는 공동체의 분열과 민주주의의 위기를 촉발하는 AI의 사회학적 요인에 대해 살펴보며, 나아가 우리가 인간의 정체성과 사회 공동체를 지키며 AI 시대를 살아갈 방법을 함께 탐구해 본다.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페이스북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유튜브 채널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인스타그램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블로그
※ 상기 동영상은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이용 시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표기없이 사용하실 경우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책임질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저작권자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