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포럼] [행사 안내] ‘미래의료로 실현하는 1차 의료 역량 강화’ 토론회 9월 4일 개최

2019.09.04

(재)여시재는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과 함께 9월 4일(수) 국회에서 ‘미래의료로 실현하는 1차 의료 역량 강화’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여시재와 서울대 예방의학과는 그동안 ‘디지털 기반 미래의료’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Iot, 센서,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동네 커뮤니티 케어 시스템’ 구축은 세계적 추세입니다. 의료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별 의료 정보를 실시간으로 취합하고 이를 동네 주치의가 개인별로 맞춤형 관리를 해나가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의료 시스템은 대형병원으로의 중앙 집중화가 심화되면서 지역 1차 병-의원들이 갈수록 약화되는 상황입니다. 미래 의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형 헬스케어’로부터 오히려 멀어지고 있습니다. 저출산-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상황을 감안하면 이런 흐름을 하루빨리 돌려놓아야 합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역별 의료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주치의 제도와 연계시키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1차 의료기관의 역할 및 역량 강화’, ‘지역(수도권과 지방 간, 도농 간 등) 의료격차 해소’, ‘의료비 절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 방안도 논의합니다.

토론회에서는 홍윤철 서울의대 교수, 임종한 인하의대 교수, 허경수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스 대표가 주제발표를 하고 다양한 현장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합니다.

토론회는 기동민 국회의원실도 함께 합니다.

문의사항은 아래로 연락바랍니다.
재단법인 여시재 디지털사회 연구원 임선우: swlim@fcinst.org

일시: 2019년 9월 4일(수) 오후 2:00 - 5:00

장소: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실

주최: 기동민 국회의원실 / (재)여시재 /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문의: 070.4280.1296 / swlim@fcinst.org

9월 4일 (제8간담회실): 미래의료로 실현하는 1차 의료 역량강화
14:00~14:25 개회식 [개회사 및 축사]
14:25~15:25 발표
발표 미래의료로 실현하는 1차 의료 역량강화 홍윤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지역통합돌봄과 보건의료 근간이 되는 1차 의료 임종한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도시형 미래의료 구축 허경수 (디케이아이테크놀로지스 대표)
15:25~16:35 토론
패널토론 좌장: 박윤형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김선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사) 정경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
이종철 (창원보건소 소장) 강재헌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교수)
추혜인 (살림의원 원장) 배윤정 (메디플러스솔루션 대표)
16:35~17:00 폐회 [질의응답]

※ 참석인사 및 주제발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